분당비뇨기과 요로결석 밤에도 가능한곳은

소변을 보다가 너무 아파서 쓰러진 적이 있습니까? 요로결석이라는 것 때문인데, 요로결석이란 신장 등에 있던 돌이 소변으로 나와 요로를 막아버려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당비뇨기과 요로결석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의학기술이 현재처럼 발달하기 전에는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사망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현대에는 진단도 제대로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도 가능합니다.

결석이란?

결석은 요산이나 칼슘, 인산 같은 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신장에서 결정화된 것입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할 때 발생하기 쉽고 노폐물이나 찌꺼기가 엉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거나 짜게 먹는 사람일수록 결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결석은 신장에 생기면 신장결석, 방광에 생기면 방광결석이라고 부르고 결석이 요관을 통해 나와 막히는 것을 요관결석이라고 하며 고통을 수반하는 요로결석이라고 하면 주로 요관결석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이 유전이라고?

보통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전체의 25%에서 30%는 여성에게서도 발병합니다. 20-40대에 많이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요로 결석은 가족력이 있으면 발병 확률이 상당히 높지만, 부계, 모계 모두에게 영향을 받습니다. 나았다고 하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높아 한 번 발생한 경우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점검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요로 결석의 첫 번째 증상은 잔뇨감이지만 결석으로 요관이 막혀 있어 소변이 모두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옆구리가 갑자기 심하게 아프기도 해요. 결석이 요도로 넘어가면 엄청난 고통이 발생합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요로 결석의 통증은 출산 분만의 통증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염진통제로 통증은 완화되지만 모르핀을 주사할 정도로 통증이 매우 강한 경우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으로 고통이 발생하면 24시간 운영하는 분당비뇨기과나 가까운 의료기관으로 직행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요로 결석 진단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로결석으로 매분비요기과를 방문하면 먼저 생활습관과 유전력 유무를 확인합니다. 요로결석 환자 대부분은 혈뇨가 검출되므로 소변검사를 실시하고 결석을 유발하는 물질농도 확인을 위해 혈액검사도 실시합니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디지털 화상검사, 초음파검사, CT촬영 등을 통해 체내 결석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디지털 화상 검사에서는 신장, 방광, 요관을 촬영하여 결석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엑스레이로 확인이 어렵거나 조영 촬영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CT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치료방법

검사 결과 결석이 소변으로 배출될 정도의 크기라면 물을 많이 마셔 자연 배출을 유도합니다. 여름이면 수박을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소변으로 결석이 배출되면 통증이 거짓말처럼 사라집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서 소변으로 배출이 불가능한 경우 디지털 영상이나 초음파 등을 통해 결석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한 후 체외충격파 등으로 결석을 잘게 부순 후 배출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가 어려운 경우 필요한 부분의 일부만 절개하여 직접 결석을 분쇄하여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배출되지 않으면 수술적 방법으로 요관에 박힌 결석을 직접 꺼내기도 합니다.

요로 결석 예방 방법은?

일단 가족력이 있는 경우 예외 없이 발병한다고 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에는 음료나 술이 아닌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수박, 오렌지, 귤, 레몬 등 구연산이 많이 있는 음식은 결정화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 시금치나 파슬리는 옥살산이 많아 체내 결석을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가족력이 있으나 아직 발병하지 않은 경우 정기적으로 매분비요기과를 방문하여 결석과 관련하여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초반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심한 통증을 피하는 방법입니다.가족력이 있으나 아직 발병하지 않은 경우 정기적으로 매분비요기과를 방문하여 결석과 관련하여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초반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심한 통증을 피하는 방법입니다.가족력이 있으나 아직 발병하지 않은 경우 정기적으로 매분비요기과를 방문하여 결석과 관련하여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초반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심한 통증을 피하는 방법입니다.가족력이 있으나 아직 발병하지 않은 경우 정기적으로 매분비요기과를 방문하여 결석과 관련하여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초반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심한 통증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