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 vs OTT 계정 공유 사이트 점유율

지난해 남미 3개국에 OTT 계정공유(넷플릭스)가 금지되면서 적잖은 파장이 일었다. 팬데믹 사태로 수많은 가정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입자 수에 비례해 증가했기 때문이다.

4K 시청 가능 최대 4명이 동시 이용 가능한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월 17,000원의 사용료를 4명이 나눠 4,250원씩 내면 됐다. 가족 내에서 사용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다만 친구나 제3자와 함께 계정을 사용하려고 하면 더 이상 불가능해진 것이다. 우리나라도 올 3월 이사회 결정에 따라 구체적인 방침이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소식이 들리지 않은 상황이다.

1. 광고형 요금제의 등장

1. 광고형 요금제의 등장

지난해 말 처음으로 광고형 베이직이라는 1인 플랜이 등장했다. 5500원만 내면 720P HD 화질로 일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17,000원짜리 프리미엄 요금제에 비해 저렴할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화질에서 4K와 HD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사용 가능 인원으로 1명과 4명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오프라인 저장 후 시청이 불가능하고 앞서 설명했듯이 일부 콘텐츠는 시청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희소식이라면 최근 화질 제한을 HD에서 1080PFHD로 높이고 동시접속 프로필을 1명에서 2명으로 확대시켰다는 점이다. 플랜명을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로 바꾸기도 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4분 단위로 시작/중간/끝에 삽입)는 나오고 콘텐츠 시청 제한이라는 단점은 유지된다.

비슷한 가격대에서 비교할 수 있는 대안으로 OTT 공유 사이트인 ‘OTT 점유율’을 이용하는 것이다. 넷플릭스 요금제 공유건만 놓고 비교하면 프리미엄 4K 화질로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지만 월 5,200원만 내면 된다(게스트 계정 기준).반면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의 경우 월 5500원으로 300원 더 높은 사용료를 내야 한다. 오프라인 저장이나 제한된 콘텐츠만 시청할 수 있다. 중간광고로 몰입도도 무너질 수 있다.

이 OTT 공유 사이트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플랫폼은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티빙이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첫머리에서 언급한 접속제한 이슈가 생길 수 있다.그러나 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이 하나도 없다 해지했을 때 사용료가 일할 계산돼 청구되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걱정은 필요 없다. 먹튀 등의 걱정도 후술하지만 안전장치가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 OTT 공유 사용법

2. OTT 공유 사용법

1) 아래 ‘바로가기’ 사이트로 이동하여 카카오톡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곧장 가다-2) 「My 쉐어」탭으로 이동한 후, 이용하고 싶은 플랫폼을 선택한다. 필자의 경우 이미 넷플릭스를 이용 중이기 때문에 최근 인기 있는 무빙을 시청하기 위해 디즈니플러스를 신청했다.3)이때 방장 또는 게스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방장을 선택할 경우 반드시 4K프리미엄 플랜을 사용 중인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게스트는 수수료(950원)등 3425원의 사용료를 매월 내야 하지만 방장은 수수료(300원)을 포함 2775원만 지불하고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다.짱 계정 등록시에 추천인 코드*를 입력할 수 있지만 신규 회원이 이 코드를 이용하고 방장에 가입하면 500원의 리와ー도을 받을 수 있다.*zHFsMi그리고 게스트는 파티 매칭을 위해서 잠시 대기 시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방장은 바로 컨텐츠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4) 필자는 게스트 계정으로 신청했고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계정 발급 이전까지 결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안내를 받았다. 커뮤니티에서 파티 멤버를 모집한다면 매달 정산 관련 스트레스를 받아야 한다.하지만 OTT 점유율을 통해 넷플릭스를 이용하면 매달 자동 정산되기 때문에 재결제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파티원이 부족하더라도 스스로 매칭을 진행하기 때문에 빈자리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5) 잠시 후 자동 매칭이 완료됐고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정보에 들어가보니 신청한 디즈니플러스 게스트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었다.계정 닉네임을 그대로 프로필 닉네임으로 사용해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영화나 드라마를 마음껏 볼 수 있었다. 기기도 FHD+급 휴대폰부터 QHD 태블릿, 4K TV까지 화면 크기에 맞는 화질을 선택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다.참고로 필자는 게스트를 선택했는데 번장을 선택할 경우 4인 포드 중 지인을 이미 초대한 상황에서도 남은 자리만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3. 후기3. 후기한 사용자를 위한 넷플릭스 요금제 광고형이 출시되고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나 중간 광고나 제한된 콘텐츠, 더 높은 가격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OTT시장 점유율을 이용하고 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주먹 구구식의 커뮤니티 파티도 아니고 홈페이지도 정식으로 운영하고 국민 은행의 에스쿠로 간단히 말하면 안전 결제 방식을 채용하기 때문에 신뢰하고 이용할 만하다.홈페이지에서 베스트 댓글을 작성하면 10만원을 제공하거나 SNS 친구 초대 시 에어팟을 제공하는 등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챕터2 상단에서 ‘숏컷’을 눌러 자세히 확인해보기 바란다.홈페이지에서 베스트 댓글을 작성하면 10만원을 제공하거나 SNS 친구 초대 시 에어팟을 제공하는 등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챕터2 상단에서 ‘숏컷’을 눌러 자세히 확인해보기 바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